> 뉴스 > 뉴스홈 뉴스검색
뉴스홈
가장많이본뉴스
증권
부동산
재테크
정치·사회
연예·스포츠
주말!!
MY뉴스
MY뉴스설정
관심종목뉴스
관심분야뉴스
우리동네뉴스
모교뉴스
뉴스편집원칙
뉴스홈
국정기획자문위 6개 분과 34人 `정책통 라인업`
2017/05/19  21:27:15  매일경제

문재인정부의 인수위원회 성격을 지닌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구성이 19일 마무리됐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3명의 부위원장단을 포함해 6개 분과에 전문가 34명으로 구성됐다. 50일 안에 국정 운영 로드맵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되 필요하면 20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부위원장에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과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임명됐다. 홍 실장은 이 조직의 간사위원으로도 활동한다. 아직 인선이 발표되지 않은 청와대 정책실장도 부위원장직을 맡을 예정이다.

국정기획자문위는 △기획(5명) △경제1(5명) △경제2(5명) △사회(7명) △정치·행정(4명) △외교·안보(4명) 등 6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됐다.

각종 정책을 총괄할 기획분과의 위원장으로는 지난 1년간 민주당 정책위의장으로 일했던 윤호중 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 여기에서 김경수 민주당 의원, 김호기 연세대 교수, 이태수 꽃동네대 교수, 홍익표 민주당 의원이 기획분과위원으로 활동한다. 거시경제 분야를 담당할 경제1분과위원장은 이한주 가천대 교수로 정해졌다. 이 교수는 지난 민주당 경선 기간에 이재명 캠프에서 활동하면서 기본소득공약을 입안한 바 있다. 경제1분과에는 국회 기획재정위 민주당 간사인 박광온 의원을 비롯해 윤후덕 민주당 의원, 정세은 충남대 교수, 홍종학 전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경제2분과위원장에는 이개호 민주당 의원이 선임됐다. 이어 민주당 경선에서 안희정 캠프 정책을 총괄했던 강현수 충남연구위원장, 김정우 민주당 의원, 조원희 국민대 교수, 호원경 서울대 교수 등이 분과위원으로 포진했다.

사회분과에서는 김연명 중앙대 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김은경 지속가능센터 지우 대표, 김좌관 부산가톨릭대 교수, 오태규 전 관훈클럽 총무, 유은혜·한정애 민주당 의원, 최민희 전 민주당 의원 등이 분과위원으로 일한다. 정치행정분과에서는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위원장으로서 송재호 제주대 교수, 윤태범 방송통신대 교수,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와 일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별 우선순위를 정한다. 외교안보분과에서는 김기정 연세대 교수가 위원장을 맡아 한반도 외교안보정책을 가다듬는다.

[강계만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