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재테크 > 보험 뉴스검색
재테크
전체기사
주요뉴스
금융상품
요즘뜨는 금융상품
내집마련대출
재테크
투자정보
재테크 칼럼
보험
신용카드
창업
보험
22일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e-클린보험서비스' 출시
2019/07/21  12:01:45  파이낸셜뉴스
보험 설계사와 법인대리점(GA)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인 'e-클린보험서비스'가 22일 출시된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22일 오전 9시부터 'e-클린보험서비스'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e-클린보험서비스는 보험소비자용·모집종사자용·GA 업무지원용 서비스가 합쳐진 통합정보시스템이다.

보험소비자는 보험설계사의 기본정보와 신뢰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설계사의 이름이나 고유번호를 입력하면 현 소속 회사와 과거 소속은 물론 제재 이력까지 확인가능하다.

설계사의 불완전판매율이나 보험계약유지율 등의 정보도 고객이 직접 확인해볼 수 있다. 단 설계사의 동의가 필요하다.

설계사나 개인대리점도 본인의 기본정보나 신뢰도, 보수교육 정보 등을 조회해볼 수 있다.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에서 'e-클린보험서비스'나 'e클린보험' 등을 검색하거나 금감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인 '파인', 생보·손보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 가능하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0월 보험 모집질서의 건전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e-클린보험 시스템과 GA 통합공시시스템 구축 계획을 발표했었다.

금융당국은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소비자의 알권리를 확대하고 합리적인 보험가입을 유도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보험 판매채널 간 신뢰도 경쟁을 통해 모집질서 자율도 정화될것"이라고 말했다.

당국은 보험설계사의 정보제공 동의율을 높이는 한편 소비자가 이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도록 안내를 강화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e-클린보험서비스상 산출된 정보를 활용해 생·손보 통합 우수보험설계사를 선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