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속보 뉴스검색
속보
전체기사
증권속보
시황속보
이벤트속보
속보
생각과 감정도 '전염'된다
2019/08/14  05:03:31  이데일리
- 감정은 어떻게 전염되는가
- 리 대니얼 크라비츠|280쪽|동아시아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2009년 미국 실리콘밸리의 작은 마을 팰로앨토에서 비극이 일어났다. 한 명문 고등학교 학생이 달리는 기차에 몸을 던진 것이다. 몇 주 뒤 또 다른 학생이 기차에 뛰어들었다. 몇 달 사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학생만 5명.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난 아이들의 연이은 죽음은 마치 자살에 전염된 것처럼 보였다.이곳의 주민이자 과학전문작가인 저자는 아이들의 연쇄자살을 ‘사회전염’ 현상으로 규정했다. 사회전염은 타인 혹은 환경에 의해 우리의 생각과 감정이 전염돼 만들어지는 것을 뜻한다. 저자는 사회전염이 움직이는 방식과 그 영향력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면 생각·행동·감정을 우리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이에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사회전염을 연구하는 전문가들을 만났다.

사회전염은 생소한 용어지만 그 현상 자체는 오래전부터 주변에 널리 퍼져 있었다. 무고한 여성들을 ‘마녀’라고 고발해 고문하고 처형한 세일럼의 마녀재판이 대표적이다. 저자는 2004년 인디애나주 피셔스마을 주민이 겪은 알카에다에 대한 공통적인 두려움을 비롯해 총기난사, 섭식장애, 2011년 이집트 시민혁명을 일으킨 용기 등 다양한 사회전염 현상을 분석했다.

추리소설 같은 르포르타주 형식으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특히 저자는 사회전염에 긍정적인 면도 있음에 주목한다. 섭식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치유모임을 만들어, 장애를 해결하며 긍정적인 방법을 서로 전염한 사례도 있다고 했다.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추구하고 싶다는 바람이 느껴진다.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