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정치사회 뉴스검색
정치사회
전체기사
주요뉴스
정치
국회/행정
국방/통일
외교
사회
사건사고
판결판례
포토뉴스
인물동정
국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아태
유럽
중동/아프리카
정치사회
美 트럼프, 볼턴 경질한 이유는 너무 "터프가이"라서
2019/09/12  14:15:09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이달 갑작스레 존 볼턴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을 경질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경질 다음날 언론과 만나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볼턴이 지나친 강경론을 주장해 북한과 협상을 망쳤고 다른 각료들과도 어울리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11일(현지시간) 정치 전문매체 더힐과 CBS 방송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자리에서 물러난 볼턴이 북핵 해법으로 '리비아 모델'을 언급한 것을 지적하면서 "매우 큰 실수를 저질렀다"고 거듭 강조했다. 리비아 모델은 일단 핵무장을 완전히 해제한 다음 상응하는 경제 보상을 받는 방식이다. 리비아 당시 국가원수였던 무아마르 가다피는 2005년 핵무기 프로그램을 완전히 폐기했지만 2011년 서방의 지원을 받는 반군에 사살됐다. 이후 북한은 리비아 모델을 안전담보와 관계개선이라는 사탕발림으로 무장해제를 성사시킨 다음 군사적으로 덮치는 침략방식이라고 비난하면서 핵무기와 보상을 동시에 맞바꾸는 일괄타결을 요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이 리비아 모델을 언급한 것은 일종의 매우 큰 잘못을 한 것"이라면서 "가다피에서 무슨 일이 일었는지 한번 보라. 그것은 좋은 표현이 아니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것(볼턴의 발언)은 우리를 후퇴하게 했다"고 말했다.

앞서 볼턴은 지난해 4월부터 방송에서 북핵 문제 해법으로 리비아 모델을 수차례 강조했고 북한은 이에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그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말한 것에 대해 비난하지 않는다"며 "그(김 위원장)는 볼턴과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아했다. 그런 말을 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질문"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정책을 두고도 볼턴과 이견이 있었다고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는 내가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다른 행정부 인사들과 잘 지내지 못했다"고도 비난했다. 이어 볼턴을 향해 "그는 터프가이로 알려져 있다. 너무 강해서 우리를 이라크로 데려갔다"고 비아냥거리기도 했다. 그러면서 볼턴이 앉아 있던 자리를 가리키면서 "그에게 사표를 제출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의 후임에 대해 "능력 있는 5명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NSC 보좌관 직을) 매우 많이 원하는 5명이 있다. 내가 잘 알게된 좋은 사람들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주에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