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연예스포츠 > 스포츠 > 농구&종합 뉴스검색
연예스포츠
전체기사
주요뉴스
엔터테인먼트
영화
방송&연예
음악
스타
스포츠
야구
MLB
축구
골프
농구&종합
농구&종합
홍콩시위에 뿔난 중국인…여행 끊고 NBA 보이콧도
2019/10/09  18:28:03  이데일리
- 홍콩 시위, 중국내 영향 일파만파
- 국경절 황금연휴, 홍콩 내 '유커' 56% 급감
- NBA 휴스턴 단장 홍콩 지지발언에 '보이콧' 잇따라

‘마스크 착용 금지법’에 분노한 홍콩 시위대가 4일부터 7일까지 시위를 이어가는 가운데 중국은행 홍콩지점에 반중성향의 낙서로 파손됐다. [AFP제공]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김인경 기자] 홍콩의 반(反)정부 시위에 대한 중국인들의 반감이 커지고 있다. 홍콩을 여행하는 중국인들이 급감하고 미국프로농구(NBA) 구단 중 한 곳인 휴스턴 로키츠의 단장이 홍콩 시위 지지를 표명했다는 이유로 중국내에서는 NBA를 보이콧해야 한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높다. 홍콩 시위는 ‘복면금지법’이 시행된 이후 오히려 격화하는 양상이다.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국경절 연휴 기간인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6일까지 중국 본토에서 홍콩을 입국한 여행객이 60만5000여명으로 56.2% 급감했다고 전했다. 홍콩 관광업계의 큰 손인 유커(遊客·중국인 여행객)가 급감하면서 관련 산업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야오스룽 홍콩특구입법회(국회격) 의원은 “홍콩의 장신구, 사치품가게 매출에서 중국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며 “올해 폭력 시위가 완차이, 몽콕, 코즈웨이베이 등 주요 여행지역에서 발생하면서 이들 가게 매출이 60% 줄었다”고 설명했다.

호텔업계는 직격탄을 맞았다. 홍콩 전체 호텔의 객실 절반은 빈 방이다. 일부 화장품 가게는 80% 파격 할인행사에도 손님이 절반으로 줄었다.

NBA는 중국 내 보이콧 움직임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릴 모레이 휴스턴 로키츠 단장의 홍콩 시위 지지글이 중국인의 심기를 건드린 것이다.

중국 CCTV와 텐센트 스포츠는 NBA 시범경기 중계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시즌 NBA를 시청한 중국 농구 팬은 4억9000만명으로 미국 인구보다 많다. NBA를 후원해온 중국 기업들은 잇따라 후원을 끊겠다고 선언하고 있다. 현재 NBA 공식 파트너인 중국 기업만 25곳이다. NBA 중국전 스폰서도 20곳이 넘는다.

증권시보망에 따르면 9일 오전까지 NBA와 협력을 중단한 기업은 중국 스포츠 브랜드 안타(ANTA), 리닝, 피커(Peak)를 비롯해 휴대폰 업체인 비보(VIVO)와 루이싱(luckin) 커피, 식품업체 캉스푸, 전자제품 제조업체 창훙과 메이링,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시에청), 유제품 기업 멍뉴 등 19개에 이른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와 징둥(JD)닷컴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휴스턴 로키츠 관련 상품은 사리진 상태다.

중국은 최대 해외시장이어서 NBA가 입게 될 손실이 상당할 것이란 관측이다. 증권시보망은 NBA가 올리는 연간 18억달러의 수익 중 약 10%인 1억5000만~2억달러를 중국에서 벌어들이는 것으로 추정했다.

중국인들은 홍콩시위가 반(反) 중국 시위로 치닫자 불쾌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최근 홍콩 시위대는 중국계 은행과 친중국 성향 상점을 공격하고,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훼손하는 등 노골적으로 반중국 성향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 관영 언론들은 홍콩 시위대를 ‘폭도’라고 맹비난하며 중국인의 단결을 호소하고 있다.

홍콩의 혼란은 정부가 ‘긴급정황규례조례’(긴급법)을 바탕으로 복면금지법을 발표한 이후로 가중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경찰은 5일 0시부터 복면금지법이 발효한 이후 8일까지 77명을 체포했다. 이에 따라 지난 6월 홍콩에서 송환법 반대를 이유로 시위가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체포된 사람은 모두 2363명에 달한다.

캐리 람 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시위 상황이 악화할 경우 모든 옵션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며 추가 긴급법 발동이나 중국군 개입 가능성을 열어뒀다. 긴급법은 긴급 상황시 공공의 이익을 위해 행정장관에 무소불위의 권한을 부여하는 것으로 긴급법이 발동되면 체포, 구금, 추방, 압수수색, 재산 몰수 등 기본권 제한 조치도 입법회(의회)의 동의 없이 시행할 수 있다.

NBA 중국 파트너. 사진=NBA 중국 공식홈페이지 캡쳐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