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홈 뉴스검색
뉴스홈
가장많이본뉴스
증권
부동산
재테크
정치·사회
연예·스포츠
주말!!
MY뉴스
MY뉴스설정
관심종목뉴스
관심분야뉴스
우리동네뉴스
모교뉴스
뉴스편집원칙
뉴스홈
[fn마켓워치]NH·하나금투, 암스테르담 빌딩 셀다운 마무리
2020/01/20  10:05:57  파이낸셜뉴스
국내 보험사 등 8곳 1500억 투자…ING 1900억 대출

에지 암스테르담 웨스트(Edge Amsterdam West)' 빌딩 /사진=EDGE Technologies
[파이낸셜뉴스] NH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에지 암스테르담 웨스트(Edge Amsterdam West)’ 오피스 빌딩 셀다운(인수 후 재매각)을 마무리했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과 하나금융투자는 최근 ‘에지 암스테르담 웨스트’ 오피스 빌딩 인수 관련 에쿼티(지분) 1500억원 규모로 셀다운을 마무리 지었다. 셀다운에 참여한 투자자(LP)로는 펀드의 운용사(GP)인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46억원을 포함해 보험사 중심으로 8곳이 참여했다. 목표 순내부수익률(IRR)은 8%다.

인수를 위한 나머지 대금 1900억원은 ING를 통해 현지에서 대출을 받았다. 대출 금리는 1.48%다.

포워드 펀딩 스트럭처인 만큼 국내 기관은 자금을 이미 투입한 상태다. 포워드 펀딩 스트럭처란 부동산 개발 단계에 따라 2년 간 절반 이하로 자금을 납입하는 것이 아닌, 초기에 자금을 조달하는 구조를 말한다.

국내 기관이 부동산 개발에 대한 리스크를 부담하는 만큼, 수익률을 더 높일 수 있다. 현지 은행을 통한 대출 실행 시기도 최대한 늦춰 금융비용도 최대한 낮추는 효과가 있다.

이번 인수 대금은 총 3400억원 규모다. 국내 운용사로는 하나대체자산운용, 현지 운용사로는 HIH(와르부르그)가 참여했다.

이 건물은 1970년에 설립됐다. 네덜란드 수석건축가에 의해 설계돼 해당 지역 최초 오피스다. 임대가능한 4만7900㎡의 본관과 659대를 수용하는 주차장 있으며 인근에 5500㎡의 별도의 건물을 보유하고 있다. 2021년까지 재개발과 설계변경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콘셉트로 리모델링 중이다.

특히 이 건물은 가스 및 전송망 사업자 알리안더(Alliander), APG 그룹. 인터트러스트 네덜란드 등 주요 임차인을 통한 80% 임차확약을 받아 안정성이 높은 것도 국내 기관의 투자 판단에 한 몫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