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재테크 > 금융상품 > 요즘뜨는 금융상품 뉴스검색
재테크
전체기사
주요뉴스
금융상품
요즘뜨는 금융상품
내집마련대출
재테크
투자정보
재테크 칼럼
보험
신용카드
창업
요즘뜨는 금융상품
[Finance] 눈길 끄는 디지털 보험상품…보험료 月 990원 ‘가성비’로 2030 공략
2020/02/03  15:10:45  매경ECONOMY
금융업종에서 가장 보수적이라 평가받는 보험업계에서 디지털 보험사가 출현해 눈길을 끈다. 최근 손해보험업계에서 국내 최초 디지털 손보사 ‘캐롯손해보험’이 첫 상품을 내놨다. 캐롯손보는 한화손해보험·SK텔레콤·현대자동차·알토스벤처스 등이 합작해 설립했다. 캐롯손보는 기존 보험사들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틈새시장을 적극 공략해 차별화를 노린다.

캐롯손보의 차별화 포인트는 크게 2가지다.

첫째는 판매 채널이다. 디지털 손보사는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모바일과 PC 등 온라인 전용 채널로만 보험상품을 판매한다. 단, 캐롯손보는 아직 완벽한 온라인 영업망을 갖추지는 못했다.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캐롯손보’를 입력하고 전용 앱을 검색해봤지만 찾을 수 없다. 아직 캐롯손보 전용 앱이 정식 출시되지 않은 것. 현재는 모바일과 PC를 통해 포털 사이트에서 ‘캐롯손보’를 검색한 뒤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한다. 회사 측은 “조만간 전용 앱이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두 번째는 가입자 경험 서비스를 강조한 보험상품이다. 캐롯손보는 첫 상품으로 ‘스마트온(ON) 펫산책보험’과 ‘스마트온 해외여행보험’ 2종을 선보였다. ‘스마트온’ 시리즈는 스위치를 켜고 끄듯 필요할 때만 보험을 활성화하는 서비스. 보험료를 실제 사용한 만큼만 내면 된다.

‘스마트온 펫산책보험’은 강아지와 산책하다 물림 사고 등이 나면 보상해주는 상품이다. 소형견의 경우 2000원을 미리 결제하면 산책 44회에 대한 배상책임보험을 보장한다. 산책을 할 때 고객이 웹사이트 등에서 직접 보험을 활성화해 횟수를 차감하는 방식이다. ‘스마트온 해외여행보험’은 연 2회 이상 해외여행을 떠나는 고객에게 유리한 여행자보험 상품. 처음 가입할 때는 일반 수준의 보험료를 내지만, 같은 해 두 번째 해외여행부터는 사업 관련 비용을 제외한 순수 보험료만 납부하도록 했다.

▶모바일·PC 등 온라인 채널로만 판매가성비·가입자 경험 서비스 등 강조가장 최근에 내놓은 상품은 월 보험료가 990원에 불과한 ‘캐롯 990 운전자보험’이다.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변호사 비용, 벌금 등 운전자보험의 핵심 담보 위주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운전자보험 가입 절차를 진행하며 담보 내용을 기존 보험사 상품과 따져봤다. 결론부터 말하면 ‘가성비’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다.

물론 저렴한 보험료 탓에 대형 손보사 일반 운전자보험 대비 주요 보장 한도는 아쉽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기본 플랜, 보험 기간 3년, 보험료 9900원)과 비교해보니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에서 차이가 꽤 난다.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은 소위 ‘형사 합의금’이다. 캐롯손보 운전자보험의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은 3000만원이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의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은 1억원으로 캐롯손보 상품보다 3배가량 높다. 이외 자동차 사고 변호사 선임 비용은 약 4배 차이가 났다. 운전자 벌금(대인)은 2000만원으로 동일했지만 대물 벌금 보장은 캐롯손보에서 제외됐다. 보장이 다소 아쉬울 수 있으나 미니 운전자보험임을 고려하면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에게는 소구력이 있을 듯싶다.

보험업계에서는 디지털 보험시장의 확장성에 주목한다. 지금은 보편화된 해외여행자보험 같은 틈새상품은 판매 수수료가 낮아 기존 설계사 채널로 접근할 유인이 부족해 사실상 방치돼 있었다. 보험업계에서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이런 특수 시장의 수요를 한데 모은다면 적지 않은 파급력을 갖출 것으로 보고 있다.

[배준희 기자 bjh0413@mk.co.kr][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 2044호 (2020.2.5~2020.2.11일자) 기사입니다][ⓒ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