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부동산 뉴스검색
부동산
전체기사
주요뉴스
부동산시황
분양
재건축/재개발
정부정책
투자정보
지역별뉴스
부동산
[르포] 갤럭시Z플립 첫날부터 불법보조금 횡행…68만원대까지
2020/02/14  17:45:30  뉴스핌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갤럭시Z플립 '미러퍼플' 색상으로 구매하시려면 지금 결정하셔야 돼요. '미러블랙'은 좀 있는데 미러퍼플은 한 대 밖에 안 남았어요."

삼성전자(종목홈)의 두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Z플립' 출시 첫날인 14일 서울 강남역 휴대폰 집단상가를 찾았다. 갤럭시Z플립의 초도물량이 일반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 적어서인지 상가 주변에 갤럭시Z플립의 홍보문구를 찾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판매점 안에 들어가 문의하면 판매원들은 "갤럭시Z플립 미러퍼플 색상은 지금 재고가 거의 없어 빨리 결정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서울=뉴스핌] 나은경 기자 = 14일 오후 서울 강남구 강남역 지하상가에 위치한 휴대폰 대리점 앞으로 사람들이 지나가고 있다. 2020.02.14 nanana@newspim.com

다른 스마트폰과 달리 전시품은 찾아볼 수 없었다. 재고를 보유한 판매점도 드물었다. 한 판매원은 "출고가가 비싸고 (고장없이) 여닫을 수 있는 횟수가 한정적이어서 갤럭시Z플립은 전시할 수 없다"며 "매장 안에 재고는 없지만 지금 구매하면 퀵서비스로 30분 안에 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LTE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월 6만9000원 요금제를 기준으로 여러 판매점을 돌며 상담한 결과, 지난해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 출시 초기처럼 '공짜폰'은 없었다. 하지만 판매점들은 기기변경으로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경우 출고가보다 약 100만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특히 출시 첫 날인 이날엔 SK텔레콤(종목홈)으로 기기변경을 할 것을 제안하는 판매점들이 많았다.

한 판매점 관계자는 "오늘은 SKT(종목홈)에서 정책이 좋게 나왔다"며 "2년 쓰고 제품을 반납하는 조건으로 55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선택약정 요금할인까지 포함해 기기값 68만6000원에 제품을 주겠다"고 권유했다.

월 6만9000원 요금제로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경우, 24개월 기준으로 41만40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여기 추가되는 55만원의 할인은 이통사나 스마트폰 제조사가 대리점을 통해 뿌리는 판매장려금에 기반을 둔 불법보조금이다.

또 다른 판매점에서도 SK텔레콤으로의 기기변경을 권유하며 "어차피 (보조금)정책이 내려오는 것은 집단상가에서 다 똑같기 때문에 아무리 더 돌아보셔도 이보다 더 저렴한 가격은 없을 것"이라며 "여기보다 더 싸게 주겠다는 곳을 찾으시면 우리 판매점을 신고하셔도 된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갤럭시Z플립은 불법보조금의 온상으로 여겨지던 '사전예약' 없이 바로 공식출시됐고 LTE전용 모델만 나왔다. 불과 4일 전 이통3사가 "이용자 피해 예방과 유통망 혼선을 막겠다"며 '신규출시 단말기 예약가입절차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사전예약 기간 동안 '출혈경쟁'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사전예약없이도 불법보조금이 횡행하고 있었다.

업계 관계자는 "전작인 갤럭시 폴드는 물량도 너무 없고 출고가가 239만8000원이라 불법보조금을 100만원 태워도 체감가격이 높았다"며 "당시엔 보조금을 쓸 유인이 낮았다"고 말했다. 갤럭시 폴드는 출시 초반 이통사가 확보한 초도물량이 3사를 통틀어 약 1000대에 불과했다. 반면 갤럭시Z플립은 출시 첫 일주일간 이통3사와 자급제 물량을 합쳐 약 2만대 정도의 물량이 국내에서 풀릴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번에는 돈을 태울 만큼은 (갤럭시Z플립의) 물량이 있고 가격도 165만원으로 전작보다 낮아졌기 때문에 불법보조금도 더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