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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혁신으로 고객 가치 극대화
2020/03/30  10:38:30  아시아경제

현대제철(종목홈) 직원들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제철소의 생산 공정을 확인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황윤주 기자] 현대제철이 전사적인 스마트화를 표방한 한층 진화된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구축을 추진하며 혁신경영을 가속화하고 있다.


기존의 스마트 팩토리가 제조·생산 부문의 고도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는 제조·생산뿐 아니라 시스템ㆍ인프라를 비롯한 프로세스 전 부문에 걸친 스마트 매니지먼트까지 구축하는 개념이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올해 초 프로세스와 시스템, 인프라 부문의 스마트 매니지먼트를 실행하는 프로세스혁신 태스크포스팀(TFT)을 사장 직속 조직으로 전진 배치했다. 향후 2025년까지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와 스마트 매니지먼트 융합을 통해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이미 2017년부터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제철소의 생산 공정 및 기술력 향상을 꾀하기 위한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에 나섰다. 이후 한 발 더 나아가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달성을 위한 사전 작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8월부터 당진제철소에 스마트 팩토리 전담 조직을 신설, AI 관련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추진하는 등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올해에는 인재 양성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 당진제철소에서 시작한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를 올해 1월부터 인천ㆍ포항 공장까지 확대했다.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는 스마트 팩토리를 추진할 전담 인력 양성을 위한 기초 교육 과정으로 지난해 당진제철소에서 1기 수료생 47명 배출했다. 이들 가운데 일부는 외부 전문업체와의 밀착형 맞춤교육를 통해 공정 개선을 위한 3건의 시범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과제 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의 인천·포항 공장 확대 시행은 현대제철이 추진 중인 전사적 스마트 엔터프라이즈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를 구축해 고객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과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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