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정치사회 > 사회 > 포토뉴스 뉴스검색
정치사회
전체기사
주요뉴스
정치
국회/행정
국방/통일
외교
사회
사건사고
판결판례
포토뉴스
인물동정
국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아태
유럽
중동/아프리카
포토뉴스
신규택지 사전청약 돌입… 지역 우선공급 확인
2021/07/27  18:23:03  파이낸셜뉴스
성남 복정·위례 경쟁률 높을듯
본청약까지 거주 기간 채워야


인천 계양과 남양주 진접2 등 3기 신도시를 비롯한 수도권 신규택지 사전청약 접수가 28일 본격 시작된다. 주변 시세의 60~80%로 공급돼 높은 경쟁률이 예상되는 만큼 청약자들은 지역 우선공급 요건을 잘 분석해 도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서울 접근성 등 선호도가 높은 성남 복정과 위례의 경쟁률이 가장 치열할 것으로 예상했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8일 진행되는 1차 사전청약 대상은 인천 계양 1050호, 남양주 진접2 1535호, 성남 복정1 1026호, 의양 청계2 304호, 위례 418호 등 총 4333호다. 주택 소유여부나 지역 우선공급 등 청약자격의 판단 기준일은 사전청약 입주자모집공고일인 이달 16일이다.

현행 청약제도는 같은 순위 내 경쟁이 붙으면 오래 거주한 신청자에게 우선권을 주는 지역 우선공급 제도가 적용되지만, 이번에 진행되는 사전청약은 본청약 이전에 예약해 놓는 개념이기 때문에 다른 기준으로 운용된다.

입주자모집공고일 기준 해당 지역에서 거주하고 있으면 우선공급 자격이 부여되는 방식이다. 다만 거주기간 등 요건을 사후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고, 본청약까지 거주기간을 못 채우면 당첨이 취소된다.

특히 사전청약에서 지역 우선공급 제도는 택지개발지구 규모와 투기과열지구 지정 여부 등에 따라 지역별 할당 비율이나 거주기간이 다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거주, 소득 요건 등을 꼼꼼히 따져 당첨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서 기회를 노려볼 것을 조언한다.

실제 66만㎡ 이상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의 경우 특별·광역시는 해당 지역 거주자에게 50%를 우선 공급하고 경기도는 해당 지역에 30%, 경기도에 20%를 우선 공급한다. 1차 사전청약에선 인천 계양과 남양주 진접2, 위례신도시가 여기에 해당한다. 나머지 지역에선 해당 지역 거주자에게 100% 우선 공급된다.

본청약까지 충족해야 할 거주기간도 지자체마다 다르다. 인천 계양은 공고일인 이달 16일 인천에 거주하기만 하면 되지만 남양주 진접2의 경우 남양주 거주자는 1년, 경기도 거주자는 6개월의 거주기간을 맞춰야 한다.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성남 복정1과 의왕 청계2는 각각 성남시와 의왕시에서 2년간 거주해야 한다. 대규모 택지지구이면서 투기과열지구인 위례는 성남시 2년, 경기도 2년의 거주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 때문에 2022년 9월부터 2023년 12월로 예정된 본청약 시기를 확인해 요건 충족 여부 등을 잘 따져봐야 한다. 또 이번 1차 사전청약 물량의 59%(2550여가구)가 신혼희망타운,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배정된 만큼 혼인기간 7년 이내 또는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무주택가구 구성원은 해당 기회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위례와 의왕청계2의 경우 1차 물량 100%가 신혼희망타운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1차 물량 중에서는 기존 신도시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성남복정과 위례의 경쟁률이 높을 것"이라며 "주변 시세 70% 수준으로 공급돼 차익에 대한 기대심리도 높다"고 전했다.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