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정치사회 > 정치 뉴스검색
정치사회
전체기사
주요뉴스
정치
국회/행정
국방/통일
외교
사회
사건사고
판결판례
포토뉴스
인물동정
국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아태
유럽
중동/아프리카
정치
[소상공인 토론회] 위드코로나 시대 소상공인 디지털화 전략은…뉴스핌 토론회 개막
2021/09/27  09:13:14  뉴스핌

[서울=뉴스핌] 김은지 기자 = 제로페이 출범 2년의 성과와 한계를 평가하고 간편 결제 산업의 미래를 조망해보는 토론회가 열린다. 


민영종합통신사 뉴스핌과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국회 소상공인정책포럼은 27일 오전 9시부터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위드코로나 시대의 소상공인 생존 전략'을 주제로 '디지털화'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나눈다.


영세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결제 수단이란 취지로 지난 2018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제로페이'는 소상공인 지원 측면에서의 역할이 두드러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성장과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윤창현 국민의힘 의원·뉴스핌 주최로 열린 '위드 코로나 시대, 소상공인 디지털화 전략 토론회'에서 이근주 한국간편결제진흥원장(왼쪽부터),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 이원부 동국대 핀테크블록체인학과 교수,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민병복 뉴스핌 대표이사,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 정유신 서강대 경영기술전문대학원장, 구태언 법무법인 린 테크앤로 변호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토론회는 위드코로나 시대의 소상공인 생존 전략을 주제로 '제로페이 출범 2년의 성과와 한계'를 평가하고, 간편결제 산업의 미래를 조망해 보고자 마련됐다. 2021.09.27 mironj19@newspim.com

제로페이는 지난 7월 가맹정 100만개를 넘은 데 이어 최근 120만개를 돌파했다. 결제액도 지난해 말 이미 1조원을 넘었다. 120만개 가맹점 중 연 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 가맹점이 전체 비중의 90%를 차지해 소상공인 지원 측면에서의 제로페이 역할이 두드러진 것으로도  평가받고 있다.제로페이는 선불, 직불, 후불 결제, 포인트, 바우처 등 다양한 서비스와 융합 가능한 QR 인프라다. 22개 은행과 26개 핀테크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간편결제망의 역할을 하고 있다. 


제로페이는 초창기 신용카드 사용 시보다 높은 소득공제(30%) 혜택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최근에는 선불 결제, 포인트 등 은행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하며 저변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에 결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거나 매우 적은 수준을 부담하게 하고 있다.


다만 이러한 제로페이의 성장은 서울사랑상품권 등 선결제 상품권을 통한 결제가 대부분이라는 지적도 많다. 


이날 토론회는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민병복 뉴스핌 대표이사 개회사로 문을 연다. 서영교 국회 소상공인정책포럼 대표의원,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의장의 축사도 이어진다.


개회식 후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소상공인 이익을 추구하는 플랫폼, 제로페이 현재와 전략과제'를 주제로 발제를 한다. 이어 정유신 서강대학교 경영기술전문대학원 원장이 '코로나시대의 소상공인 생존방안'을 주제로 해법을 대응을 모색한다.


이어지는 패널 토론에는 이원부 동국대학교 핀테크 블록체인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제로페이가 급변하는 간편결제 시장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더욱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눈다.


패널토론에는 구태언 법무법인 린 테크앤로 변호사, 한준성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 정유신서강대학교 경영기술전문대학원장이 참여해 치열한 토론의 장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날 전략 토론회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이어진다.


kimej@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