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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안정성 높인다…불법 주정차 견인 ‘효과’
2021/09/27  11:15:00  이데일리
- 서울시, 전동킥보드 주차질서 위한 세부대책 수립
- 전국 최초로 견인 시행 후 민원 35% 감소 효과
- 내년부터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 주차구역 설치도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서울시가 올 7월 전국 최초로 불법 주정차 전동킥보드에 대한 견인 조치를 시행한 이후 민원이 4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도로 위 시민들의 안전을 높이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 구역을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전동킥보드의 주차질서 확립과 실효성 높은 모빌리티 정책 추진을 위해 전동킥보드 안전 이용을 위한 세부적인 대책을 수립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연내 견인 시행 확대 △부정·불법 견인 방지를 위한 견인대행업체 점검 △공유 PM(개인형 이동장치) 업체와의 상생 방안 △이용문화 개선을 위한 대시민 캠페인 △PM 주차구역 설치 검토 등을 주요 골자로 한다.

시는 지난 7월 불법 주·정차 킥보드에 대한 견인 조치를 시행했다. 불법 주·정차된 개인형 이동장치 기기에 대해 ‘즉시 견인구역’과 ‘일반보도’로 구분해 견인업무를 시행 중이다. 이 조치로 시민 불편 민원 신고가 35%나 줄고, 도로 위 불법 주정차가 감소 추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현재 15개 자치구에서 시행 중인 킥보드 견인을 순차적으로 확대, 전 자치구에서 적용할 계획이다.

서울시 제공.
시는 또 부정·불법 견인을 방지하고, 현장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견인 점검을 시행한다. 주·정차 전동킥보드의 부정 견인 등 견인 관련 민원을 최소화하고, 점검 시 직접 당사자인 공유PM 업체의 의견 수렴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 사항은 견인 절차 준수 여부 확인 및 즉시견인구역 견인 시 기준 적정 여부, 인허가 된 견인차량 이용 여부 등이다.

아울러 시는 공유 PM업체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상생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즉시 견인구역 내 반납 시스템 보완 △악성 이용자 제재를 위한 패널티 도입 △견인 비용 최종 이용자 부과를 위한 약관 변경 등이다.

그동안 상습적인 보행 방해로 시민 안전을 위협한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별도 주차구역 설치도 추진한다. 지난 7월 13일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면서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구역 설치근거가 마련됐다. 이에 시는 전동킥보드 이용이 높은 지역을 우선으로 주차구역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지난 7월부터 견인시행에 따라 민원건수는 감소 추세를 보이며, 제도 안정화에 따라 실질적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시민과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 자치구 등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영등포구청 인근에 주·정차한 전동킥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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