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재테크 > 창업 뉴스검색
재테크
전체기사
주요뉴스
금융상품
요즘뜨는 금융상품
내집마련대출
재테크
투자정보
재테크 칼럼
보험
신용카드
창업
창업
OECD에서 소개된 카카오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사례
2021/12/05  10:02:05  이데일리
- OECD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지원 이니셔티브(D4SME)’ 회의
- 아시아 유일 기업 파트너로 참석
- ESG 중 사회(Social) 분야 국제적 협력 강화의 일환
- 카카오(종목홈) 파트너사 ‘피터씨마켓’도 초대받아 카카오 협력 사례 공유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자사의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지원 사례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 소개했다.

소상공인 교육 프로그램 ‘카카오클래스’, 농특산물 판로 확대를 위한 지자체 협업, 구독서비스 ‘구독ON’을 소개한 것이다.

지난 2~3일 온라인으로 열린 OECD의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지원 이니셔티브(Digital for SMEs Initiative, 이하 D4SME)’ 회의에서다. 카카오는 아시아 유일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 참여했다.

카카오는 ESG 중 사회(Social) 분야의 국제적 협력 강화의 일환으로 2019년 11월부터 D4SME에 참여하고 있다.

카카오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추진한 카카오클래스 모집 공고문


발언자로 나선 김대원 카카오 정책팀 이사는 3일 열린 ‘중소기업을 위한 이커머스의 잠재력 실현 방안: 온라인 결제, 디지털 회계, 핀테크 솔루션’ 세션에서 소상공인의 디지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플랫폼의 사례로 카카오클래스, 카카오커머스의 지자체 협업 사례, 구독ON을 소개했다.

김 이사는 “지역의 소상공인들은 대도시에 비해 인적 자원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상황”이라며 “전국 여러 지역에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플랫폼 활용 교육을 제공하는 ‘카카오 클래스’가 이러한 제약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 비즈니스 경험이 부족한 지역 특산물 생산자들이 디지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기업이 할 수 있는 노력의 사례로 카카오커머스가 지자체와 협업해 지역 특산물을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소개했다.

카카오가 최근 선보인 구독 서비스 ‘구독ON’에 대해서는 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이사는 “구독 모델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청구와 결제, 주문, 고객관리 등을 통합한 시스템을 갖춰야 하는데, 중소기업이 이런 시스템을 완비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설명하며 “카카오톡에 연동된 구독ON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구독경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종호 피터씨마켓 대표 (사진=카카오 정책산업연구 브런치)


앞서 2일에는 카카오의 파트너사인 온라인 수산물 유통 사업자 피터씨마켓이 초청돼 카카오 플랫폼과 카카오클래스를 통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사례를 공유했다.

이종호 피터씨마켓 대표는 “대를 이은 가족사업인 오프라인 수산물 유통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존 임직원들의 디지털 역량을 높여 계속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였다”며 “카카오 클래스 교육과정을 통해 플랫폼 이용 지식을 쉽게 배울 수 있었고, 이커머스 플랫폼에 자신있게 도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마케팅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은 온라인 비즈니스 진입 초기에 성공 경험과 충성 고객을 축적해야 디지털 전환을 지속할 수 있다”며, “카카오의 ‘톡딜’이 중소기업들에게 이런 기회를 제공하는 플랫폼 사례”라고 밝혔다.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