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연예스포츠 > 엔터테인먼트 > 영화 뉴스검색
연예스포츠
전체기사
주요뉴스
엔터테인먼트
영화
방송&연예
음악
스타
스포츠
야구
MLB
축구
골프
농구&종합
영화
독립영화인들 지역 영화 예산 전액 삭감에 반발
2023/09/12  17:15:32  아시아경제

전국 독립영화협회와 독립영화관 등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 영화 활성화 예산 전액 삭감에 원상복구를 요청했다.



이들은 12일 성명을 내고 문체부가 내년도 영화진흥위원회 예산에서 '지역 영화문화 활성화 지원사업(8억 원)'과 '지역 영화 기획개발 및 제작 지원사업(4억 원)'을 배제했다고 밝혔다. 전액 삭감 결정에서 지역 영화 생태계를 고려한 근거가 전무하다며 "지역 영화 생태계를 파괴하는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지역 영화 예산은 2013년 문화기본법이 제정되고 2016년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에 관련 조항이 신설되면서 영진위 전체 예산의 0.2% 수준으로 편성됐다. 본격적인 지원은 2018년부터 이뤄졌다. 전자는 지역 영화인 육성·발굴, 지역민의 영화문화 향유, 지역 영화 배급 등으로 이어졌다. 후자는 지역 영화 제작에 있어 유일한 지지대 역할을 했다.


이들 단체는 "사업 폐지가 정부에는 간단한 일인지 모르나 지역 영화인들의 꿈을 잃게 하고, 어렵게 구축해나가던 지역 영화 생태계를 한순간에 무너지게 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지역 영화 생태계에서 함께 영화를 나누던 사람들의 시간을 멈추는 일을 중단하길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성명에는 강원, 광주, 대구·경북, 대전, 부산, 인천, 전북, 제주 등 지역 독립영화협회와 강릉씨네마떼끄, 인디하우스, 광주독립영화제, 미디어센터 내일, 부산독립영화제, 제주씨네피아 등 다수 조합·단체들이 참여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