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홈 > 가장많이본뉴스 > 연예·스포츠 뉴스검색
뉴스홈
가장많이본뉴스
증권
부동산
재테크
정치·사회
연예·스포츠
주말!!
MY뉴스
MY뉴스설정
관심종목뉴스
관심분야뉴스
우리동네뉴스
모교뉴스
뉴스편집원칙
연예·스포츠 인기기사
또 다른 트렌드 되나…예능에 자리잡은 '주식' 바람
2021/02/24  17:24:34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야외 버라이어티, 관찰 예능이 중심이었던 예능가에 새로운 소재가 들어왔다. 바로 '주식'이다. 대중의 관심이 주식에 쏠리자 예능가도 대중의 니즈에 맞춰 발빠르게 주식 관련 아이템을 들고 시청자들을 찾고 있다.


◆ 카카오TV '개미는 오늘도 뚠뚠'…'주린이' 위한 투자 노하우


가장 먼저 주식 아이템을 들고 온 예능은 카카오TV이다. 카카오TV는 지난해 9월 주린이(주식+어린이 합성어로, 주식 초보를 이르는 말) 출연진과 함께 주식 투자를 하는 예능 '개미는 오늘도 뚠뚠'을 선보였다. 이 예능은 초저금리 시대를 맞아 핫하게 떠오른 주식 투자를 현명하게 할 수 있도록 A부터 Z까지 짚어주는 '본격 실전 주식 투자쇼'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카카오TV에서 선보이는 경제 예능 '개미는 오늘도 뚠뚠' [사진=카카오TV] 2021.02.24 alice09@newspim.com

주린이 출연자들을 모아 방송한 만큼 시즌1은 이들의 투자 성향 파악부터 시작해 공시, 투자, 매수·매도 등에 대한 개념을 짚으며 기본적인 부분을 쉽게 설명하며 방송을 이어나갔다. 또 출연자들이 실제 자신의 출연비로 주식 투자를 하면서 실제로 주린이들이 쉽게 범할 수 있는 실수 등을 자연스레 공개함과 동시에 적재적소에 웃음 포인트를 넣어 다가가기 쉬운 '경제 예능'을 만들어냈다.


여기에 대안금융경제연구소 김동환 소장, 펀드매니저 출신 유튜버 슈카의 조언과 지도가 더해지면서 더욱 올바른 투자의 방식에 대해 소개하며 주린이의 필독 예능으로 급부상하기도 했다.


시즌1, 2로 호평을 받은 '개미는 오늘도 뚠뚠'은 오늘(24일) 시즌3까지 방송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이번 시즌에서는 주식 시장에서 관심 종목으로 떠오른 '자동차'에 대해 다뤄 더욱 많은 시청자들의 시선을 붙잡는데 성공했다.


앞서 시즌 1, 2에서는 자동차 관련 종목들이 자주 언급됐을 정도로 '자동차'는 최근 주식 투자 트렌드에서 핫이슈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시즌에서는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친환경 자동차 등의 핫한 키워드들은 물론, 자동차 제조, 2차 전지 등 관련한 폭넓은 분야까지 확장할 수 있는 심화 지식과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다.


또 시즌3에서는 포트폴리오 구성 방식, 저평가 우량주 공략법 등 보다 발전적인 주식 투자를 위한 이론들도 함께 다뤄질 예정이다. 저마다의 투자 방식을 고수하며 들쑥날쑥한 수익률을 기록했던 출연진이 전문가 멘토들이 전하는 꿀팁을 통해 얼마나 더 성장하고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 지상파·케이블·종편까지…예능 트렌드로 자리잡은 '주식'


주식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자 지상파는 물론, 케이블과 종편에서도 예능의 소재를 주식으로 잡고 있다. 야외 버라이어티, 관찰 예능이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대중의 니즈에 맞춘 예능들이 찾아오고 있다.


SBS(종목홈) 경우 야외 예능 버라이어티 '런닝맨'에 주식을 녹여냈다. 지난 21일 방송분에서는 '런닝맨 표 모의 투자 대회'로 꾸며져 주식을 기반으로 한 레이스를 펼쳤다. 멤버들은 당시 각자 '러닝 머니' 50만원을 받았고, 투자는 2011~2020년까지 1년 단위로 진행, 실제 존재했던 종목들의 그래프를 각색해 모의 투자를 진행하며 주식 투자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들을 예능적으로 풀어냈다.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예능에 출연하는 주식 투자 전문가들 [사진=tvN '유퀴즈', MBC '라디오스타' 캡처] 2021.02.24 alice09@newspim.com

지난 23일 방송된 TV조선 '아내의 맛'에서도 '여왕 개미'로 불리는 전원주가 함소원·진화 부부를 찾아 주식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공개하기도 했다.


MBC는 오리지널 디지털 콘텐츠 '말년을 행복하게'를 론칭, 웹툰 작가 이말년의 노후대비 주식 입문기를 그린다. '말년을 행복하게'에서는 이말년이 본인 돈 1000만원을 걸고 시작하는 리얼 '내돈내산 투식 투자기'로, 매회 다양한 주식 고수들이 출연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예능 출연진으로 주식 전문가들이 섭외 1순위가 됐다.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 존 리는 tvN '유퀴즈'를 시작으로 SBS '집사부일체', 플러스 '강호동의 밥심', KBS2TV '옥탑방의 문제아들', TV조선 '아내의 맛' 등에 출연해 주식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또 '개미는 오늘도 뚠뚠'에 출연 중인 슈카와 주식 투자 유튜버 신사임당은 MBC '라디오스타', JTBC '신비한 레코드샵'에 출연하며 주식 정보들을 방출하고 있다. 이처럼 핫한 스타들이 위주였던 예능가에 주식 전문가, 투자의 고수들이 대거 모이면서 '주식'과 '투자'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게 됐다.


이에 한 방송 관계자는 "예전에는 시청자들의 관심사가 여행, 쇼핑 등에 맞춰져 있다면 이제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돈을 어떻게 현명하게 모으고 쓸까'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며 "당장 경제 예능을 론칭하기는 힘드니, 많은 제작진이 1회성이라도 전문가들을 섭외해 시청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식의 경우 투자의 성공 사례만 나열하면 방송만 접하고 투자를 따라해 피해를 보는 사례가 나올 수도 있고, 투기를 조장한다는 반응이 나오기 쉽기 때문에 성공과 실패 사례 등을 적절히 배분해 제작하려고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