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홈 > 가장많이본뉴스 뉴스검색
뉴스홈
가장많이본뉴스
증권
부동산
재테크
정치·사회
연예·스포츠
주말!!
MY뉴스
MY뉴스설정
관심종목뉴스
관심분야뉴스
우리동네뉴스
모교뉴스
뉴스편집원칙
가장 많이 본 뉴스
[기고] 제2, 제3의 반도체를 기대한다
2018/12/07  00:06:14  매일경제

'뽈레 뽈레'는 아프리카 최고봉 킬리만자로 등산길에 흔히 오가는 말이라고 한다. 발음이 비슷한 우리말 '빨리빨리'와는 정반대로 '천천히'라는 뜻이다. 아프리카의 유명한 속담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와 함께 현지인들이 자주 쓰는 말이다.

우리는 세상이 깜짝 놀랄 만큼 단기간에 무역 세계 9위, 경제 규모 11위 국가로 올라섰다. 하지만 앞으로는 지금 같은 속도를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든 만큼 한국 무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뽈레 뽈레'의 의미를 곱씹어볼 만하다.

1964년 수출 1억달러 달성을 기념하기 위해 '무역의 날'이 제정된 이래 55번째 생일인 올해 세계 7번째이자 사상 첫 수출 6000억달러 돌파가 확실시되고 있다. 이미 2년 연속 무역 1조달러를 달성한 상태에서 세계 수출 순위는 6위로 예상된다. 소재부품 무역흑자가 사상 최고를 기록하고 반도체는 단일 품목 최초로 수출 1000억달러를 돌파해 첨단 제품 제조 강국으로서 위상을 높였다.

하지만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은 새로운 도전을 요구하고 있다. 세계경제는 저성장·저소비·고실업이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 잡았다. 자유무역으로 경제적 불평등이 심화되면서 세계 각국에서 보호무역주의가 똬리를 틀고 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기존 산업에 창조적으로 융·복합하는 4차 산업혁명의 거대 물결은 국가 간, 기업 간 경쟁을 다시 한 번 극대화하고 있다.

지금 우리 경제는 속도가 승부를 결정하는 '모방형 추격 경제'에서 기존 법칙을 뛰어넘는 '선도형 혁신 경제'로 넘어가는 과도기다. 이런 상황에서 무역이 혁신 경제의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 위해서는 혁신 기술과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수출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더 많이 만들어내야 한다. 이럴 때 우리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수 있다.

한국 경제의 또 다른 지향점인 포용적 성장을 위해 무역업계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기술 협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상생의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에 나서야 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대기업은 자기가 속한 사업 영역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혁신 중소기업들과 공유하면서 확산시켜야 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으로 태동하는 융·복합 신산업 분야는 우리 수출의 새로운 동력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쟁국보다 한 발 앞선 과감한 투자가 필수적이지만 중소기업들의 능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우리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연구개발(R&D)과 기술 상업화 과정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협력해야 하는 이유다. 정부는 위험성은 높지만 창조적 혁신이 기대되는 분야를 중심으로 개별 기업이 감당하기 힘든 공공 인프라 조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 이럴 때 유망 신산업의 초기 시장이 형성되고 한국 경제와 무역은 지속 성장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부품인 반도체다. 우리 대기업은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매출 1위를 자랑하지만 반도체 장비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장비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들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도 테스트베드가 없어 상용화에 애를 먹기 때문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R&D 단계부터 기술 수요와 트렌드를 공유하면서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정부도 테스트베드 등 연구 인프라를 적극 지원해 중소기업이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업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제는 함께 갈 때 더 빨리 갈뿐더러 오래 갈 수 있는 시대다. 상생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일방적으로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서로 소통하면서 산업 전체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대·중소기업 간 창조적인 협력과 상생으로 제2, 제3의 반도체가 계속 나오기를 기대한다.

[한진현 무역협회 부회장][ⓒ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