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홈 > 가장많이본뉴스 뉴스검색
뉴스홈
가장많이본뉴스
증권
부동산
재테크
정치·사회
연예·스포츠
주말!!
MY뉴스
MY뉴스설정
관심종목뉴스
관심분야뉴스
우리동네뉴스
모교뉴스
뉴스편집원칙
가장 많이 본 뉴스
KB證 "올해 성장률 전망치 韓 내리고 日 올리고"
2019/08/22  08:28:01  이데일리
- KB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KB증권은 올해 일본 경제 성장률은 전보다 올려잡고 한국 경제 성장률은 전보다 내려 잡았다고 22일 밝혔다.장재철 KB증권 수석연구원은 9월 매크로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일본 경제 성장률은 기존 0.7%에서 0.3% 포인트 올린 1%로 제시한다”며 “반대로 한국 경제 성장률은 0.2% 포인트 내린 2%로 수정한다”고 밝혔다.

장 연구원은 “일본 경제성장률 수정은 지난 2분기 성장률이 예상을 상회한 데 따른 것”이라며 “일본 경제는 2분기에 전기대비 0.4% 성장했는데 시장 예상(블룸버그 0.1%)과 KB증권 예상(0.0%)을 모두 큰 폭으로 웃돌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로 내구재를 중심으로 한 민간 소비와 설비투자가 예상을 상회하는 호조를 보여 민간수요가 전기대비 성장률에 0.5%포인트 기여했다”며 “견고한 투자 수요와 10월 소비세 인상을 앞둔 선제적인 소비 수요가 주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장 연구원은 “일본의 2분기 설비투자는 전기 대비 1.5% 증가해 전분기 (0.4%)보다 증가 폭을 키웠다”며 “수출 부진에도 노동력 부족에 따른 자동화설비투자 수요 등 대내 투자 수요가 견고함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경제는 대외 여건이 불안하지만 견고한 내수가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있어서 침체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반대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은 2%로 제시하면서 전보다 0.2% 포인트 내려잡았다. 내년 경제성장률도 0.2% 포인트 내린 2.2%로 내다봤다. 장 연구원은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 강화의 여파로 올해 4분기 일부 산업에서 생산차질이 가시화될 수 있다”며 “미·중 무역분쟁이 내년까지 심화할 것을 반영하면, 이런 전망도 하방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