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홈 > 가장많이본뉴스 뉴스검색
뉴스홈
가장많이본뉴스
증권
부동산
재테크
정치·사회
연예·스포츠
주말!!
MY뉴스
MY뉴스설정
관심종목뉴스
관심분야뉴스
우리동네뉴스
모교뉴스
뉴스편집원칙
가장 많이 본 뉴스
"사내 품질대학 참여계기로 세계 최고 품질전문가 됐죠"
2019/08/25  00:41:01  이데일리
- 박신철 삼성SDI(종목홈) 프로, 세계 최초·유일 美품질협회 자격증 9개 획득
- 삼성SDI, 2016년부터 사내 품질대학 개설…품질 전문가 집중 육성
- 후배 강의 시작하며 자격증 취득 시작…3년만에 세계 최고자리 올라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박신철 삼성SDI 프로가 미국품질협회가 주관한 마스터블랙벨트 자격시험에 합격하면서 세계 최초·유일의 품질 전문가가 됐다. 박 프로가 품질 자격증서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삼성SDI)
품질 관련 세계 최다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가 한국에서 나왔다. 삼성SDI(006400) 품질보증실의 박신철(51) 프로가 그 주인공.25일 삼성SDI에 따르면 박 프로는 최근 미국품질협회(ASQ)가 주관한 마스터 블랙벨트(CMBB) 자격 시험에 합격해 ASQ가 주관한 품질 관련 자격증을 9개 보유해 세계 최다보유 기록을 세웠다.

삼성SDI는 “ASQ의 자격증을 9개 보유한 사람은 박 프로가 세계 최초이자 유일하다”라며 “7개·8개의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도 세계에서 각각 14명, 13명에 불과할 정도로 ASQ의 자격증은 취득하기가 까다롭다”고 설명했다. 혁신 및 품질을 담당하는 교육계에서는 9개 자격증 취득을 ‘70억분의 1명’이라고 지칭할 만큼 대단한 기록이라고 평가한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박 프로가 세계 최고의 품질 전문가가 되는 데에는 전사적 지원도 한 몫을 했다는 평가다.

삼성SDI는 지난 2016년 사내 품질대학을 개설해 임직원들의 전문성을 세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박 프로도 품질대학의 강사로 합류해 품질 전문가 양성을 위한 커리큘럼 개발 및 강의를 진행했다.

박 프로가 자격증 취득에 나선 배경은 품질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전문가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에서였다.

그는 “1991년 입사 이후 품질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사내 품질 교육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강의를 했다”면서도 “그동안 나 자신이 얼마나 무지했는지 깨달았다. 훌륭한 후배들을 양성하기 위해 나부터 훌륭한 선배가 돼야 한다는 생각에 먼저 공부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동차 업계에서 국제공인의 품질 인증 자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단순히 종이 증명서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영어 원서교재로 공부하고 영어로 시험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주말마다 1000여 페이지가 넘는 영어 원서와 씨름했다.

이같은 노력으로 박 프로는 2017년 국제품질기사(CQE)와 국제품질심사원(CQA) 자격증을 시작으로 국제신뢰성기사(CRE)와 국제소프트웨어품질기사(CSQE) 자격증까지 단숨에 취득했다. 이듬해인 2018년에는 국제검교정기술자(CCT) 등 4개의 자격증을 연이어 추가로 취득하게 된다.

이후 지난달 박 프로는 품질 엔지니어로서 가질 수 있는 마지막 자격인 CMBB에 도전했다.

삼성SDI 관계자는 “마스터 블랙벨트는 당시 국내에 취득자가 없고, 세계에서도 100여 명만 가지고 있는 최고 수준의 혁신 전문가 자격”이라며 “아무나 응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청자에 대해 전문가적 역량 보유와 업무성과 등을 심사해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에게만 응시 자격의 기회가 주어진다”고 전했다.

박 프로는 “회사가 품질경영을 강화하면서 품질 대학이라는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강사로 참여하면서 이같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며 “자격증과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삼성SDI 내에 나를 뛰어 넘을 수 있는 많은 품질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회를 전했다.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