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홈 > 가장많이본뉴스 뉴스검색
뉴스홈
가장많이본뉴스
증권
부동산
재테크
정치·사회
연예·스포츠
주말!!
MY뉴스
MY뉴스설정
관심종목뉴스
관심분야뉴스
우리동네뉴스
모교뉴스
뉴스편집원칙
가장 많이 본 뉴스
"다음은 우리 차례"…라임 판매 은행들도 긴장
2020/10/27  00:13:00  이데일리
- 라임 판매 은행들 검사의견서 받아
- 옵티머스 판매 NH투자증권(종목홈) '초긴장'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다음은 우리 차례이니 걱정이 되죠.” 오는 29일 시작하는 부실 펀드 판매사들에 대한 제재 논의를 바라보는 금융권의 시선이다. 당장 라임 펀드를 판 대형 시중은행들이 대기 중이며 옵티머스 펀드 사기극에 연루된 판매사, 수탁사, 사무관리사도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26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에 라임 펀드를 판매할 때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내부 통제를 부실하게 한 점 등을 지적하는 검사의견서를 발송했다. 해당 의견서에는 최고경영자(CEO)와 금융지주 회장 등의 직접적 책임은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오는 11월 초까지 은행들로부터 받은 의견을 검토 후 조치예정내용을 담은 사전통지서를 보낸 뒤 제재심의위원회에 부문 검사 결과 조치안을 상정할 방침이다.

[그래팍=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번 대규모 제재를 바라보는 NH투자증권의 근심도 크다. 옵티머스 펀드 판매잔액 5100억여원 가운데 가장 많은 4300억원어치를 NH투자증권이 판매했기 때문이다. 정상운용을 하다가 돌변한 라임과 달리 처음부터 작정하고 사기를 친 옵티머스 펀드를 걸러내지 못한 데에 따른 책임을 물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두자릿수 이상 민원이 제기된 펀드를 취급한 금융사들도 노심초사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경기평택시을)이 금감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금융분쟁조정이 신청된 사모펀드 현황(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에 따르면 이탈리아건강보험채권 펀드 85건,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 펀드 59건, 자비스(종목홈) 펀드 58건, 젠투 펀드 40건 순이다.

이탈리아건강보험채권 펀드를 사실상 독점적으로 팔아온 하나은행은 이달 중순부터 종합검사를 받고 있다. 하나은행은 라임 펀드 판매사이자 옵티머스 펀드 수탁은행인만큼 다수 펀드 사고와 얽혀 있다. 기업은행은 디스커버리 펀드를, 한국투자증권은 개인 간 거래(P2P)대출업체 ‘팝펀딩’과 연계된 자비스 펀드를 팔아오다 금감원 부문 검사를 받았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라임에 대해 등록취소를 결정하며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했다고 언급한 만큼, 환매중단 사태가 더 커지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회사소개 회사공고 인재채용 광고안내 이용약관 법적고지 개인정보보호정책 사이트맵 고객센터 맨위로
Copyright ⓒ ㈜팍스넷,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