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에서 'Baa1 안정적' 획득
현대카드,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신용등급 모두 확보해외 채권 발행 등 조달 다변화와 해외 진출에 적극 나설 것 [파이낸셜뉴스] 현대카드는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로부터 기업신용등급은 Baa1, 등급전망은 Stable(안정적)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카드가 획득한 Baa1은 투자적격 등급 중 하나로, 모회사인 현대자동차가 받은 A3보다 한 단계 낮은 등급이다. 이로써 현대카드는 무디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피치(Fitch) 등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을 모두 확보하게 되면서 해외 채권 시장 진출 및 해외 법인 설립을 위한 채비를 마쳤다. 조달 다변화와 함께 조달 비용 또한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무디스는 현대카드의 리스크 관리에 기반한 자산 건전성을 높이 평가했다. 무디스는 “신중한 리스크 관리는 현대카드의 장기적인 자산 건전성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자본적정성 또한 양호하다”고 분석했다. 현대카드가 현대자동차그룹 내 중요도가 높은 자회사라는 점도 등급 획득에 긍정적 영향을 줬다. 무디스는 “지분 구조, 비즈니스, 거버넌스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기아와 긴밀한 사업적 관계를 맺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의 통합 거버넌스가 현대카드의 재무 전략과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에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현대카드는 여러 글로벌 신용평가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왔다. 지난 1월엔 스탠더드앤드푸어스가 신용등급 전망을 BBB Stable(안정적)에서 BBB Positive(긍정적)로 상향했고, 3월에는 피치가 신용등급을 BBB Positive(긍정적)에서 BBB+ Stable(안정적)로 상향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일본 신용평가사 JCR(Japan Credit Rating Agency)로부터 모기업인 현대자동차와 동일한 수준의 A+ Positive(긍정적)를 획득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의 또다른 금융사인 현대커머셜 역시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카드와 동일한 수준의 평가를 받아 왔다. 올해 2월 무디스로부터 Baa1 Stable(안정적)을 획득했고 작년 10월 피치에서 BBB Positive(긍정적)를 획득한 지 5개월 만인 이달 초 BBB+ Stable(안정적)로 등급이 상향됐다. 이와 같은 현대카드와 현대커머셜의 글로벌 신용등급 획득은 고금리와 경기 악화 등 여신전문금융사를 둘러싼 경영환경이 악화하는 가운데 추진됐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카드?현대커머셜의 선제적인 리스크 매니지먼트가 인정받았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산건전성과 리스크 관리의 핵심 지표인 두 회사의 연체율을 보면 명확해진다. 현대카드는 지난해 3분기 기준 연체율이 0.63%(30일 기준)를 기록했으며, 같은 기간 현대커머셜 역시 0.69%(30일 기준)를 기록해 두 회사 모두 0%대 연체율을 나타내고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이번 무디스 신용등급 획득을 통해 현대카드의 우수한 리스크 관리 역량뿐만 아니라 현대카드가 현대차그룹 내 중요도가 높은 자회사라는 점을 인정 받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며 “최근 연이은 글로벌 신용등급 획득 및 상향은 해외 채권 시장 진출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 작업”이라고 밝혔다.padet80@fnnews.com 박신영 기자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초포럼] 일본경제 이해하기
이홍 광운대 경영학부 교수 일본이 마이너스 금리시대를 접었고, 주가지수는 1989년의 최고치를 넘어 4만을 뚫었다는 뉴스로 세상이 난리다. 일본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주가가 오른 이유를 살펴보면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일본 기업들의 성과가 개선된 것이 한 이유다. 2023년 기준 일본 상장사들의 순이익이 전년 대비 13% 늘었다. 하지만, 이것이 핵심은 아니다. 잃어버린 30년을 끝내기 위한 일본 정부와 중앙은행의 몸부림, 즉 물가하락을 저지하기 위한 통화공급과 금융시장 간섭이 가장 큰 이유다. 통화공급은 2013년 아베 정부에서 노골화되었다. 방법은 두 가지였다. 첫째, 이자율을 극단적으로 낮추었다. 2013년, 기준금리를 0으로 내렸다. 그래도 물가가 오르지 않자 2016년, 마이너스 금리로 전환했다. 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돈을 맡기면 벌금을 내게 해 가계와 기업으로의 대출을 늘리게 하기 위해서다. 둘째, 일본 중앙은행이 정부의 10년 만기 국채를 사들이며 금리 상한선을 0%로 묶었다(수익률곡선 통제정책). 즉, 이자 없이 일본은행이 정부채권을 사는 방법을 고안해, 정부가 원하는 만큼의 통화량을 늘릴 수 있도록 해 주었다. 일본은행은 금융시장 간섭에도 나섰다. 주식시장이 붕괴하자 상장지수펀드(ETF)에 직접 투자했다. 2010년 시작된 것으로, 2013년 아베 정부 시절 본격화되었다. 초기에는 투자한도가 4500억엔 정도였다. 하지만 2013년 이후에는 6조엔, 코로나 기간에는 12조엔까지 늘렸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부동산투자신탁(REIT)에도 투자했다. 그래도 주가가 시원치 않자, 이번에는 일본 정부가 나섰다. 2023년 3월 정부는 주당순자산가치(PBR) 1 미만이며 자기자본이익률(ROE) 8% 미만인 기업이 주가 상황을 개선하지 않으면 퇴출시키겠다는 엄포를 놓았다. 자사주 매입을 강요한 것이다. 막대한 정부투자와 해외자금 유입도 한몫했다. 미국이 반도체 공급망 구축에 나서자 일본도 대만의 TSMC와 미국 IBM의 도움을 받아 반도체 공급망 구축에 나섰다. 이를 위해 일본 정부는 천문학적 보조금을 쏟아부었다. 이를 보고 해외자금도 들어왔다. 미국과의 갈등으로 중국에서 빠져나온 돈들도 들어왔다. 마침내 주가가 폭등하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가 원했던 물가도 오르기 시작했다. 엔화가 하락하자 수입물가가 올랐고, 주가가 오르고 투자가 늘며 소비도 늘어서다. 2023년 물가는 전년동월 대비 2-4%로 줄곧 올랐다. 임금도 상승했다. 정부는 기업에 임금인상을 종용했고, 때마침 일본 기업들의 수익도 늘며 2024년 3월 평균 임금인상률이 5.28%에 이르렀다. 주가, 물가, 임금이 오르자 일본 중앙은행은 더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이 필요 없다고 판단했다. 일본은 어떻게 달라질까? 크게 변할 게 없다. 일본은행은 ETF나 REIT 투자는 중단했지만 통화공급의 핵심인 정부채권 구입은 계속할 것을 분명히 했다. 금리 올리기는 매우 어렵다. 첫째, 일본 정부가 이자폭탄을 맞을 수 있다. 일본 정부는 2024년 국채 원리금 상환용으로 총예산의 4분의 1인 28조 1424억엔(약 255조원)을 요구했다. 이자를 올리면 이 예산도 부족하다. 둘째, 이자가 올라 엔고가 생기면 수출경쟁력이 약해질 수 있다. 일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반도체 장비와 소재 등을 제외하면 수출구조가 낙후되어 있다. 2차전지와 시스템 및 메모리반도체 등 첨단산업에서는 글로벌 존재감이 약하다. 이런 상황에서 금리를 올려 엔고가 되면 가격경쟁력이 사라진다. 셋째, 낮은 이자로 연명하던 기업들과 서민 경제가 파탄 난다. 하지만, 일본이 이자를 올릴 수 있는 환경은 일단 만들어졌다. 정말 그렇게 된다면, 싼 이자로 세계에 뿌려진 엔화 자금이 일본으로 회귀하면서 글로벌 경제를 흔들 수 있다. 한국에도 엔캐리 트레이드 자금이 꽤 들어와 있다고 한다. 이홍 광운대 경영학부 교수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