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뉴스

경기도교육청, 장애학생 원격수업 지원 나서

2020/04/07 08:43:16뉴스핌

[수원=뉴스핌] 순정우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장애학생 2만1802명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원격수업 지원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연구실에서 블랙버드 콜라보레이트 울트라 기능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디자인 사고 과목 수업을 진행중인 박종래 DGIST 기초학부 교수. [사진=과기원] 2020.03.11 swiss2pac@newspim.com

도교육청은 장애유형·정도와 학교 여건 등을 고려해 △쌍방향 화상 수업 △단방향 콘텐츠 활용 수업 △과제 제시형 원격수업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원격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교사가 직접 전달하고 학생과 소통하는 '서비스 제공형 순회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이 경우 단위 학교의 '원격수업관리위원회'에서 학부모·학생의 의견과 수요를 고려해 학생이 필요로 하는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30일 도내 초중고 특수교사 36명으로 구성한 원격 지원단과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 콘텐츠 개발단을 통해 원격수업 플랫폼 테스트, 학생 수준에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개발·보급할 예정이다.

장애학생 원격수업지원단으로 자원한 한사랑학교 김은영 교감은 "경기도 내 특수교사들의 원격수업 준비를 도울 수 있도록 교사 간 학습공동체 활동을 활성화해 함께 자료를 만들고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수원, 용인, 성남, 구리·남양주 등 도내 4개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청각·시각·지체 장애 등의 감각장애 학생 유형별로 원격수업에 필요한 자막과 점자 번역 등을 지원,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에서 구비하고 있는 보조 공학기기와 교재 교구 등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대여해 원격수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권오일 특수교육과장은 "원격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장애학생 유형과 특성에 따른 수어와 자막 삽입, 공학 기기 대여 등 세심한 배려와 지원이 필요하다"며 "도교육청은 교육부와 수시 소통하며 장애학생 유형별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개발·보급, 인력 지원 등을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jungwoo@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뉴스검색

검색 폼 실시간속보

한줄달기 많은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