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뉴스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 정부24에서 한번에 조회"

2020/05/26 12:02:05아시아경제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정부24'에서 정부 보조금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가칭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이 시작된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에 회원으로 가입한 국민이 사전동의할 경우,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활용해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역을 찾아서 알려주는 시스템인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에 27일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통해 집행되는 공공서비스 등록기준·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가보조금 서비스목록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어 개인·가구의 특성과 기초생활수급·농어업인 여부 등 행정기관이 보유한 자격·수급정보를 연계해 개인 맞춤형 안내를 제공하게 된다.


시스템이 마련되면 각종 국가보조 정보를 알기 위해 일일이 웹사이트나 주민센터를 찾아야 했던 국민들의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3차년도 사업 중 첫해인 올해는 우선 국고보조금 중 개인·가구에게 직접 전달되는 현금·현물·이용권·서비스 중심으로 안내하고, 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농림축산식품부·고용노동부 등 범부처가 구축사업에 협력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연말 시범 서비스 개통을 거쳐, 내년 상반기 전체 국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터넷 검색·확인이 불편한 정보소외 계층이 맞춤형 서비스를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 등 방문을 통한 안내도 병행할 방침이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사회적 약자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 방식을 대폭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국민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줄달기 목록을 불러오는 중..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뉴스검색

검색 폼 실시간속보

한줄달기 많은 뉴스

더보기